본문 바로가기

게임 디자이너다/게임하기

청풍명월 클베 소감.


피망의 낚시 게임 청풍명월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한다기에 그냥 아무 생각 없이 해봤다.
......
완전히 훅 갔다.






이거 너무 재미있다 인간적으로 ㅠㅠ
막 자다가도 그 입질과 손맛이 생각날 것 같은 느낌 ㅋㅋ

물고기 눈에 심한 공포를 느끼는 나인데도
게임이 이 정도로 재미있으면
물고기 눈이 나올때마다 그냥 내가 눈을 감아주마!
어쨌든 이 게임은 하고 싶어!!

그런 느낌.

클베니까 어차피 열심히 키워도 계정 지워지겠지... 싶은 마음에
열심히 하지 말아야지 라고 분명히 다짐하고 시작했는데
어느새 레벨은 벌써 10 찍고
업적이랑 도감도 레알 열심히 채우고 있고 ㅠㅠㅠㅠㅠㅠㅠ
폭풍같이 게임 중독 증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사람...




일단 게임이 나를 자극하는 요소를 크게 3가지로 보자면


1. 업적+도감
WoW 같은 MMORPG에서도 업적 무쟈게 신경 쓰던
레알 업적게이 "초와우저인" 나님한테 
도전할 거리 투성이인 이 게임 업적 시스템은 완전 하앍하앍...

그냥 처음 나오는 물고기 하나 잡더라도 소소하게 업적 뜨는 것도 좋고,
예상치 못하게 업적 달성! 이런 것도 너무 좋고 ㅠㅠ
그렇게 하다 보면 뭔가 물고기 도감이 하나하나 완성되어서
뭔가 내가 이 세계의 마스터가 되어 간다는 느낌도 너무 좋고 ㅠㅠ

일단 초반에 모든 업적이 다 잠금상태라서 내용도 알 수 없고
뭘 해야 열리는 지도 모르는데
게임 하다 보면 하나씩 열려 나가는 거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내가 이 게임 속 세계를 개척하고 있어! 라는 느낌.




2. 액션성(밀당의 재미)

물고기와의 파이팅은 레알 쫄깃쫄깃함!!
아앗 이녀석 뭔가 센데! 월척인가? 하고 열심히 싸워서 낚으면
월척!! 짜자잔~

체력 잘 안 떨어지는 월척 같은 녀석하고 힘겨루기 하다 보면
레알 나의 체력이 깎이는 듯한 느낌 ㅋㅋㅋ
하지만 그 와중에 카운터를 빠앙! 먹였을 때
쭉 떨어지는 놈의 체력을 보면 그냥 기분이 크아아아!!!

도망갈라고 아주 염병하는 이 놈의 체력을 야금야금 갉아서
마침내 0이 되었을 때 훅 낚여올라올 적에
뭔가 큰 놈이라던가, 처음 보는 놈이라던가 메시지가 뙇 뜨면
그럴 때의 쾌감이 진짜 환장하겠다.

여담이지만
마우스 조작을 여러가지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좋다.
마우스 움직이는 방향, 클릭질 이런 것들이 캐릭터 스탯이랑 또 밀접하게 연관되어서
아 뭔가 마우스가 레알 나의 낚싯대 같아!! 라는 느낌.




3. 無 경쟁의 편안함

경쟁 없이 정말 편안하게 게임을 할 수가 있다는 점이
엄청나게 매력이 크다.

현실에서도 박터지고, 일반 MMORPG에서도 박터지는데
여기서는 편안하게 그냥 말그대로 놀 수가 있어 !!

님 왤케 딜 안 나오냐고
님 왤케 바닥 못 피하냐고
...여태껏 나는 왜 욕먹으면서 게임을 해왔지? 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편안한 마음으로 즐거울 수 있는 게임도 있는데!!!!!!

아 ... 이거
업무 스트레스에 치여 있다 보면 문득문득 자꾸 생각난다 ㅠㅠ

물 소리 듣고 자연을 바라보고 있으니 마음이 안정되는 느낌...? ㅋㅋ
서로 싸우는 게 없으니 유저들끼리도 서로 도와주려는 분위기가 강하고
아아 ... 릴랙스 ...




그 외에

4. 퀘스트가 풍부해서 자꾸만 할일을 만들어 주고 ㅋㅋ
심심할 겨를이 없음.

5. UI !! 웬만한 대형 MMORPG보다도 퀘스트 UI가 편리함.
퀘스트 안내 UI에서도 물고기 미끼를 교환할 수 있다는 점 이건 혁신이었어!

6. 다양한 배경 + 다양한 날씨환경 ... 이야 이거 그래픽이 아주 갠춘함 +_+

7. 게다가 날씨에 따라서 월척 확률 달라지는 버프는
이게 또 사람 마음을 설레게 만듬.
으악 눈이 온다!! 월척이 걸릴거야 으흐흐흐흐.... 이런 느낌?

8. 개인적으로 막 꾸미고 이런 거에는 흥미가 없었는데
내 수족관에 월척을 잡아 넣으니... 아니 이거 나의 월척이 헤엄치고 있어 !
좋잖아 !! 흐뭇해 !! 꾸미고 싶어 !!
아니 이놈들 먹이도 먹어 !! ㅠㅠㅠㅠㅠ 우왕...

9. 사운드가 참 적절하고 기가 막히다.
낚싯줄 팽팽하게 당겨지는 소리가 꼭 나의 심장을 조이는 소리 같고
물고기놈에게 데미지 들어가는게
보통 싸우는 게임에서 대검으로 적 후들기는 것보다 통쾌하다.
BGM도 들어도 들어도 질리지 않는다.

10. 깨알같은 미끼 제작 ㅋㅋ
쪼렙 미끼는 이거 레벨 올라가면 쓸일 없겠구나 했더니
쪼렙 미끼 조합해서 고렙 미끼를 만들수가 있구나!
얼씨구 ~ 좋구나 ~






단점은

1. 이동이 뭔가 부자연스럽고 뻑뻑하고;;
잘 걸리고 잘 막히고... 일단 느려 = = 갑갑해.
배 조종 빡세 = =

2. ......가끔 극악의 스폰률을 보이는 물고기가 있음.
그거 잡으려고 몇시간이고 들이대고 있다 보면 빡친다.
더더구나 그것이 퀘스트 대상 물고기일때... 크아아앙
비단잉어!!! 나오란 말이야!!!!

3. 뭔가 화면이 비좁다는 느낌.
UI 창 크기 커스터마이징이 됐으면 좋겠다.
퀘스트도 뭔가 이것저것 많이 받으면 복잡해지는데
내가 내 맘대로 우선순위를 바꾼다던가
화면에 표시할 퀘스트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다.






결론
이거 정식 오픈하면 무조건 달립니다!!

...랄까 내 클베 캐릭터 지우지 말아주세요 ...
계속 쓸 수 있게 해주세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