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디자이너다/게임하기

트로이 오베 후기


요즘 오픈 베타 테스트하는 자칭 MMOWRPG = = 트로이를 해봤는데
......첫날이라 그런지 사람 많더라고요.


결론은 :
10렙까지 키우고 폭풍 삭제


이런 게임 왜 하지? -_-... 싶었어요
그래픽이 나름 3D라는데
왜 리니지1하는 듯한 느낌이 날까
뭔가 흙을 씹고 있는 듯한 느낌의 그래픽.

캐릭터 커스터마이징도
너무 대충대충이고...그냥 구색만 맞춰놓은 느낌이라
외모에 대해 거의 애착이 안 가요...


하지만
사실 진짜 문제는 그래픽보다 ㅋㅋㅋ
사냥이 재미가 하나도 없어 !!!!!!
10렙 키우는 것조차 고역 ㅠㅠㅠ

우와 10렙 키운 나 장하다
아니.. 생각해보니까 11렙까지 키웠어






본격 RvR 게임이라길래 전장 공부나 할까 해서 해봤는데
전장 공부 이전에
아 이런식으로 솔플 사냥터를 디자인하면 안되는구나!!
라는 의미에서 공부가 많이 되었네요.






1. ...사냥터마다 몹이 한 종류밖에 안 나옵니다. 끄악 ㅋㅋㅋㅋ
무조건 한 종류 !
배리에이션도 없고 그냥 닥치고 한 종류 !




2. 제일 큰 문제 :
사냥터마다 체류시간 밸런싱이 전혀 안되어 있어서
특정 사냥터에 유저들이 엄청 몰리는데 빠져나가는 유저가 적어 버리니까
그야말로 몹 한마리 두고 서로가 치열하게 쟁탈전.

"갓 태어난 멧돼지는
세상의 빛을 보았다는 기쁨을 누릴 새도 없이
대기타고 있던
법사의 마법과 궁수의 화살과 워리어의 칼침을 맞고
순tothe삭!"


...이런 느낌.

대기타고 있는데 왜 몹 스틸하냐고 바락바락대고
님이 자리샀음? ... 하고 깐죽대고
이거 남의 진영하고 쌈질하기 이전에 자기들끼리 현피 뜰 기세.

상대적으로 스폰 개체수가 적은 특수 퀘몹은 더 답이 없습니다...
누가 먼저 치느냐!
마치 인기과목에 빈 자리가 나기를 기다리는
대딩 시절 수강신청 클릭질을 하는 마음으로
으으으 오로지 두 눈을 부릅뜨고 기다리는 수밖에...




3. 이건 뭥미!?
워낙에 사냥터 내에서 인구 대비 몹 수가
1 이하 소수로 떨어지는 것을
보다 못한 GM님들의 은혜 덕분인지 뭔지
한 포인트에 한 20마리 정도가 떼거지로 스폰되는 ㅋㅋㅋ 기현상 ㅋㅋ
사냥하던 유저들 다같이 어이없어 죽으려고 함 ㅋㅋㅋ

으으 이거 스샷 찍어놨어야 하는데
누가 안 찍어놨으려나

너도 나도 그 떼거지로 달려들어 신나게 썰고 나면
디아2의 카우방 클리어 풍경이 펼쳐집니다... ㅋㅋㅋ...
소 시체가 산더미처럼 쌓여있는 추억속의 풍경...
그것을 여기에서 보게 되다니 ㅋㅋ...

어이가 가출했네~




4. 전투 패턴 기가 막히게 단순합니다.

10레벨 나의 워리어 기준

타겟 찍고
스킬 1 2 3번 하나씩 돌리고
쫌 있다가 2 3번 하나씩 돌리고
전투 끝

타겟 찍고
스킬 1 2 3번 하나씩 돌리고
빨간 물약 먹고 파란 물약 먹고
쫌 있다가 2 3번 하나씩 돌리고
전투 끝

그냥 무한 반복 ㅋㅋㅋㅋㅋ

이것은 몹과의 싸움이 아닌
어느 타이밍에 물약을 빨아주시느냐 하는
물약과의 싸움 되시겠습니다.

아니 뭔놈의 전투가 이렇게 재미없어 !!!!




5. 게다가 몹이 스킬을 안 써...
10렙까지 만난 몹 종류가
거북이 / 멧돼지 / 뭔 벌레 / 곰 / 판(정령?) 
이 쯤 되는데 다들 그냥 하나같이 퍽퍽 때리기만 할 뿐
............이들의 차이는 오로지 체력이랑 공/방 스탯뿐? 
맙소사...









..........뭔가 이 수준에서
이미 멘붕하고 탈력해서
......

이 게임 제일 미는 포인트가 전장이라는 것 같은데도
전장이라니 아무리 해도 들어가지지도 않아
열렸다 하면 그냥 정원 찼대요.
오죽하면 계속 채팅창에 뜨는 내용이
'전장 어케 들어가요?'

도저히 의욕이 안 생겨서
결국 전장 플레이도 못해봤습니다.
그냥 po삭제wer.

전장 궁금하신 분은 다른 분들 후기 보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