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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디자이너다

아이디어 : 종교를 MMORPG에서 어떻게 구현할까

MMORPG에서 종교란?
MMORPG에서 종교는 필수적인 콘텐츠는 아니지만,
배경 설정에 따라 종교적 갈등은 서로 다른 진영을 대립케 하는 가장 쉬운 요소가 될 수 있다.

 

종교를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1. 게임의 주요 축으로서의 종교?
* 종교의 선택이 진영 또는 직업의 선택으로 이어진다.
* 종교와 관련된 활동이 PC의 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종교활동으로 얻는 아이템이 PC의 스탯 변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종교 관련 퀘스트 수행이 스토리 진행에 필수적이다.

 

2. 부가적인 콘텐츠로서의 종교?
* 종교는 PC의 성장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다.
* PC에게 종교 선택의 자유가 주어진다.(중간에 바꾸는 것이 가능하거나, 굳이 하나를 선택할 필요가 없다.)
* 종교 관련 퀘스트 수행은 다소 미루어두어도 관계 없다.

 

 

PC의 행동과 종교
1. 직업적/주체적 종교
PC는 종교와 관련된 직업을 가질 수 있으며

누군가의 의뢰 없이 스스로 직접 종교단체와 관련된 행동을 함으로써 보상을 받는다.


2. 비직업적/비주체적 종교
PC는 종교와 관련된 직업을 가지지 않으며,

종교적인 직업을 가진 NPC로부터 의뢰를 받아 종교와 관련된 행동을 수행함으로써 보상을 받는다.

3. PC가 가능한 종교적 행동의 예

1인이 달성 가능 타인의 협조 필요
집회 참석 : 개최된 집회에 참석한다. 집회 주최 : 여러 사람을 한 자리로 모은다.
  선교 : 종교가 없는 이나 이교도를 자신의 종교로 이끌어 들인다.
순례 : 성지로 지정된 장소를 탐험한다.  
수행 : 명상이나 기도 등의 특정 행동에 일정 시간을 투자한다. 설교 : 다른 사람에게 종교의 교리를 설파하여 신앙심을 고취시킨다.
금욕 : 특정한 행동을 일정 기간 동안 행하지 않는다.(단식, 묵언수행…)  
이단 처치 : 이단으로 규정하는 종교 거점을 파괴하여 이단의 규모를 줄인다. 순교 : 종교적 목적으로 다른 종교를 가진 이와 싸우다 전사한다.
공물 납부 : 자신의 소득에서 일부 또는 특정한 물건을 바친다. 모금 활동 : 여러 사람으로부터 종교활동을 위한 기금 및 공물을 모금한다.
유물 획득 : 종교에서 신성시 여기는 유물을 찾아 입수한다. 유물 탈환 : 적의 진지에서 적을 무찌르고 유물을 탈환해온다

 

4. 3번을 통해 PC가 얻을 수 있는 이득의 예 
 계급 상승
 스킬 획득
 경험치 획득
 화폐 획득
 아이템 획득
 평판 상승
 기술 숙련치 상승
 그 외(칭호, 버프 …)

 

종교의 특성을 게임 내에 적용하기 
1. 신의 수 
일신론: 하나의 신만을 믿으며, 그 외의 신을 믿는 자를 적대시하므로 가장 호전적인 경향
다신론: 하나 이상의 신을 믿으나 그 수가 한정되어 있으므로, 지정된 신 이외의 신에 대해서는 배타적인 경향
범신론: 모든 만물에 신이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으므로 비교적 비호전적인 경향
무신론: 모든 신에 대해 배타적이거나 무관심.
 
2. 신의 특징 
선 계열 질서로 규정된 것을 지키고자 함. 선이 아닌 것들에 대해 배타적
악 계열 질서로 규정된 것을 어기고자 함. 반사회적.
 
3. 신의 능력 
축복 : 신자 / 신자들의 지역에 이로운 효과를 준다.
(기적, 회복, 행운 …)
징벌 : 죄를 지은 신자 / 이교도 / 이교도 지역에 해로운 효과를 준다.
(재해, 병, 사고 …)
 
 
종교와 커뮤니티 
기존 게임들에서 '길드'라는 이름으로 존재하는 커뮤니티를 종교 단체로 치환할 수 있다. 
 
길드장 : 종교기관의 장 또는 소규모 종교의 신 
길드원 : 종교의 신자 
길드 금고 : 종교단체 헌금함 
길드 레벨 : 종교의 영향력